전기차 보조금 개편 및 가격 변동
내년부터 반값 정기차가 쏟아질 예정이며, 이미 공개된 차들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국내 전기차 가격은 절반 수준으로 변동할 예정입니다. 보호진단, 결함, 내 차 운행 기록 등을 한 번에 정리하는 인포카 보조금 지원이 줄어들고 있어, 차주들과 전기차 구매 예정인 분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기차 보조금 축소에 따른 저가형 전기차의 등장
유럽 주유국가들은 정책 폐지에, 우리나라는 축소에 진행 중이다. 보조금 없이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저가형 전기차가 많아지고, 전기차 평가 기준도 다양해지고 있다.
전기차 보조금 지원의 현황
전기차 보조금의 예산과 지원 지하체 순위에 대해 알아보면, 작년 전기차 보조금 지원 예산은 1조9300억 원으로 큰 증가를 보였고, 올해 가장 많이 지원되는 지자체는 경남 거창군으로 알려졌다.
전기차 보조금 지원 현황 및 자동차 판매 가격
경북 울룽군은 1,780만 원, 전남 진도랑 장성을 포함한 7개 군은 1,530만 원으로 보조금을 지원받는다. 서울은 6,300대, 부산은 5,329대, 대구는 9,994대의 전기차가 보조금 지원을 받았다. 대구는 천억 정도를 보조금으로 사용했다. 또한, 전기차 제조사들은 보조금을 포함한 가격으로 차를 판매하여 왔는데 이유는 간단하다. 각 차종별로 받을 수 있는 보조금이 다르기 때문이다.
정부 보조금에 따른 자동차 가격 조정
현대차와 기아는 보조금을 받지 못하는 수입차 브랜드와 달리 정부 보조금을 최대치로 받을 수 있어 국산차 회사들은 보조금 액수만큼 전기차를 더 비싸게 팔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동차 회사는 매출을 높일 수 있어 비싼 가격에도 판매할 이유가 없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에 대한 이해
전기차 보조금은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 정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며, 제조사들은 연구 개발비를 지원받기 위해 보조금과 함께 가격을 매긴다. 따라서 전기차의 가격은 보조금을 포함한 것으로 생각해야하며, 아이오닉5나 EV6도 내연기관 차와 비슷한 가격을 가진다.
자동차 가격과 보조금의 영향
소렌토나 산타페 가격 범위가 3000만원 후반에서 5000만원 초반 정도 하고 아이오닉5는 보조금을 포함하면 4000만원 대에 왔다갔다 하니까 가격대가 딱 맞습니다. 보조금이 없는 가격으로는 현재 출시된 전기차를 사지 않는다는 것을 조사결과로 알 수 있었습니다.
저렴한 전기차의 시장 성장과 기업의 관심
내년 대부분이 2024년을 기점으로 저렴한 전기차 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다. 폭스바겐의 ID2를 넘는 가격의 전기차도 출시될 예정이며, 기아, 현대, 테슬라 등 다양한 기업들도 저가형 전기차를 개발하고 출시할 예정이다. 이로 인해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저렴한 전기차 출시
전기차들 중에 일부는 이미 8천만원을 넘기고 있으며, 벤츠나 BMW 등의 플래그십 모델은 애초에 보조금 지원 대상이 아니라 원래 가격대로 팔아도 되는 차들이다. 중대형 이상급은 이미 휘발류 차와 비슷한 수준으로 가격이 형성되었다. 또한, 2천만원대에서 3천만원대로 출시된 소형 H100이나 소형 SUV는 원래 이 가격으로 출시되어야 하는 차들이다.
보조금 종료로 가격 조정되는 대중 브랜드 차들
현재 팔리고 있는 대중 브랜드 중형급 전기차들은 보조금 종료로 인해 가격 조정이 예상됩니다. 아이오닉5 등의 차량은 보조금 제외 시 6,600만원을 넘는 가격이며, 보조금 반영 시에도 5,600만원에 달합니다. 테슬라도 보조금 종료로 인해 가격이 크게 상승할 가능성이 있으며, 새로 출시된 저가형 전기차들도 보조금 제외 시 출시 목표 가격과 유사한 수준으로 예상됩니다. 보조금 종료로 인해 변동폭이 가장 큰 차는 중형급 전기차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