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장에 대한 전망과 대안에 대한 논의

앞으로 1년 동안 부동산 시장은 어떻게 될까요? 경기가 물론 중요하지만, 암담한 전망이 기승을 부립니다. 이유는 경제 내에서 부동산이 부분집합으로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여러분들은 그렇게 생각해 보셨나요? 그림으로 그려보면, 중학교 때 배운 집합에서 부동산은 경제에 대해 들어가는 것입니다. 코로나 때 비정상적인 일이 있었지만, 결국에는 정상화될 수밖에 없었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코로나 때 비정상적으로 올라갔던 부동산 가격이 비정상적으로 급격하게 떨어지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일 뿐입니다. 앞으로 1년 동안은 여러 측면에서 바라봐야 합니다.
집값에 영향을 주는 여러 가지 요소들을 살펴보면, 첫 번째로 대출 한도가 있습니다. 대출 한도 규제가 영향을 많이 줄 수 있으므로, 완화하거나 규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로는 금리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부동산 정책을 살펴봐야 하며, 그 다음으로는 소득을 고려해야 합니다. 신규 공급 등의 부분도 고려해야 합니다.
전반적으로 봤을 때, 대출 한도는 앞으로 정부에서 많이 풀 것입니다. 대출 한도를 풀면 집값을 띄울 수 있습니다. DSR은 어차피 금리는 지금 마무리 단계이므로, DSR만 폐지하면 직접 다시 띄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DSR이 있기 때문에 이것이 불가능합니다. 지금 주담대의 DSR이 60%입니다. 이것은 정상적으로 산 사람들이든 안 산 사람들이든 큰 차이는 없습니다. 오히려 집을 산 사람들이 돈이 더 많았지 않을까요? 그러면 집을 사기 위해서는 DSR이 40%로 떨어져야 합니다. 그러나 지금 전 국민 기준으로 DSR은 거의 20%의 수준입니다. 빚을 낸 사람들은 더 심할 것입니다. 이제 빚을 내서 집을 사야 하는 사람들이 40% 받았을 때 지금 집을 살 수가 있을까요? 절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집을 사기 위해서는 내 돈 플러스 대출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지금 경기가 안 좋아서 내 돈은 지금 계속 빠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집값에서 요만큼의 대출로는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집값이 올라갈 수가 없는 건 두 가지만 보면 나옵니다. 그런 상황에서 금리가 지금 계속 인상 압박이 되고 있습니다. 금리 인상 압박은 집을 새롭게 사는 사람들의 수요 감소에 영향을 미치지만, 문제는 매물이 나올 수밖에 없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글로벌 금융위기 때에도 보면 규제를 엄청나게 완화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도 대부분은 집값을 올리는 정책들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기본형 건축비를 올리겠다하여 또 올리고 있습니다. 분양 시장이 개박살 나고 있는데, 분양가 상한제를 지역별로 더 올리겠다고 선언한 정부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실질 소득이 크게 감소하고 있습니다. 비소비지출은 늘고, 실질 소득은 물가 대비 소득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부동산 시장은 앞으로도 안정성을 찾기 어려울 것입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는 부동산 외에도 다양한 투자 방법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식, 채권, 자산운용, 대체투자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투자 방법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동산 시장이 어떻게 변할지 예측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부동산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는 것입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부동산 시장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향후 부동산 시장의 동향을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부동산 시장에 대한 예측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여러 요소들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투자를 하기 전에 충분한 정보를 수집하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은 후에 투자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약

이 문서는 부동산 시장에 대한 전망과 대안에 대한 논의를 다룹니다. 대출 한도, 금리, 부동산 정책, 소득 등이 집값에 영향을 미치며, 부동산 외에도 다양한 투자 방법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부동산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부동산 시장에 대한 예측은 어려우므로 충분한 정보 수집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투자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